21 0 0 0 0 0 4개월전 0

이래도 카페창업 하시겠습니까?

카페창업을 하지 말아야 하는 20가지 이유

카페 창업은 성공확률이 낮고 카페가 이미 포화상태라는 것은 상식적으로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일 것일 것이다. 모두가 알면서도 왜 많은 사람들이 카페창업에 뛰어드는 것일까? 필자도 처음부터 일반적인 카페를 하려고 한 것은 아니었다. 해외 디저트를 판매하는 디저트가게를 하고자 했었다. 그리고 디저트카페를 창업하고 운영하기 전까지는 왜 카페일을 많은 사람들이 만류하는지 몰랐다. 단순히 수익 때문이라고 하면 차별화된 메뉴를 만들고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카페는 문화적인 면을 담을 수 있는 것이 매력이 있고, 음식점 보다는 덜 까다롭고 힘이 덜 들 것 같아 시작한 것도 있다. 또한 인테리어나 컨셉 등을 통해 나만의 카페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겪어보니 상식적으로 모두..
카페 창업은 성공확률이 낮고 카페가 이미 포화상태라는 것은 상식적으로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일 것일 것이다. 모두가 알면서도 왜 많은 사람들이 카페창업에 뛰어드는 것일까? 필자도 처음부터 일반적인 카페를 하려고 한 것은 아니었다. 해외 디저트를 판매하는 디저트가게를 하고자 했었다. 그리고 디저트카페를 창업하고 운영하기 전까지는 왜 카페일을 많은 사람들이 만류하는지 몰랐다. 단순히 수익 때문이라고 하면 차별화된 메뉴를 만들고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카페는 문화적인 면을 담을 수 있는 것이 매력이 있고, 음식점 보다는 덜 까다롭고 힘이 덜 들 것 같아 시작한 것도 있다. 또한 인테리어나 컨셉 등을 통해 나만의 카페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겪어보니 상식적으로 모두가 알고 있는 카페 만류사유인 ‘카페가 너무 많다’는 의견 외에도 카페일을 하지 말아야 할 여러 가지 이유가 있었다. 첫째는 생각보다 일의 강도가 매우 세다는 것이다. 일반 음식점 같은 경우에는 조리사와 홀 서빙 설거지 등 나누어진 파트가 있지만 카페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겉보기에는 소꿉놀이처럼 가벼운 일처럼 보일 수도 있겠지만 생각보다 일의 강도가 매우 세다. 음료제조와 정리 등 제조와 홀 관리, 손님응대 그리고 설거지, 홀, 주방청소, 화장실 청소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게다가 객단가가 낮고, 영업시간은 타업체와 어느정도 맞추어야 장사가 되기 때문에 길 수밖에 없으며, 카페가 많아 평균적인 카페의 일일 방문객 자체가 적고, 영업시간이 긴 데도 불구하고 점심, 저녁에만 반짝 하는 장사라 수익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다방면으로 어렵다. 용돈정도도 벌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용돈 벌이처럼 일의 강도가 만만치도 않다. 둘째로 카페운영은 생각보다 낭만적이고 여유롭지 않다는 것이다.
회사 생활을 더이상 할 수 없게 되자 고민 끝에 야심찬 꿈을 가지고 열과 성을 다해 카페창업을 한 후 겪었던 일을 토대로 적어 보았다. 경제학과를 졸업했고, 카페 운영 시 메뉴구성 및 수익을 내는 일과 마케팅을 주로 맡아서 하였다. 카페관리에 큰 어려움을 느꼈고 수익구조 상 순수익은 적어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을 몸이 아파가며 체험하고 그럼에도 내가 왜 카페창업을 했으며 또 많은 사람들이 카페창업에 도전하는지를 짚어보며 느낀바대로 카페 운영의 실에 대해 구체적으로 적어보았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kr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